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

울트라마라톤을 같이 뛰는 것만 같은 생생함. 데이비드 고긴스, 누구도 나를 파괴할수 없다(FEAT.나는 당신에게 파괴되었다)

나의 세계 동기부여 신흥강자 등장! 데이비드 고긴스

동기부여 관련 SNS 계정들을 팔로우하다 보니 많은 동기부여 동영상을 접하게 되었다. 요 근래 정말 많이도 보인다. 이 아저씨,.. 운동하는 모습들이 많이 보여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아놀드홍 선생님 같이 생겼어..) 트레이너인 줄 알았다. 왜 이리 많이 나오나 했더니, 웅진지식하우스에서 이 분의 책 번역본으로 출간되었고, (번역본이 한국에 출간되기 전에도 원서를 직접 번역해서 읽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한다.) 꽤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었는지 그의 인터뷰 그가 훈련하는 모습 등등. 많은 영상자료들이 한국어로 번역, 재생산되고 있었다. (하긴 나도 영감을 많이 받았다.) 동영상 속 뼈 때리는 말들이 감흥을 일게는 했지만 그건 그리 오래 품고 있을 수 없는 것이였다.

 
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초월적 행보로 전 세계에 ‘고긴스 멘탈’ 열풍을 일으킨 이가 있다. 미국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 실 출신의 데이비드 고긴스다. 지금 이 시대에 미국인들이 가장 열광하는 멘탈 트레이너이자 불굴의 정신력으로 스스로 운명을 바꾼 그의 첫 회고록『누구도 나를 파괴할 수 없다』가 출간됐다. 이 책의 영문판은 독립 출판으로 시작해 출간 즉시 뉴욕 타임스ㆍ아마존 1위를 달성했고, 정식 버전으로 출간된 뒤 25주 연속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국내에서도 영문판을 자체 번역해 읽는 독자가 늘어갔고 그가 출연한 인터뷰 영상이 지속적으로 화제를 모았다. 이에 힘입어 2023년 6월, 드디어 5년 만에 정식으로 한국의 독자들을 만나게 됐다. 이 책은 목숨을 위협받는 학대와 인종차별, 가난과 장애에 시달렸던 그가 136kg의 거구의 몸으로 바퀴벌레 잡는 일을 하던 루저의 삶에서 벗어나 ‘세계 최강의 남자’로 거듭나기까지 직접 체화한 인생의 필승 전략들을 모두 집약했다. 이 책은 개개인 내면에 결코 파괴되지 않을 위대함을 깨우는 가장 강력한 각성제가 될 것이다.
저자
데이비드 고긴스
출판
웅진지식하우스
출판일
2023.06.28

상상만으론 안돼! 움직여!

지속적인 동기부여와 긍정의 확언, 시크릿, 시각화, 100번 쓰기, 3가지 소원 100일 쓰기 나의 꿈들을 위해서 내가 해왔던 것들 중 과연 내가 제대로 이룬 것들이 있을까?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없다. 왜 내가 그 꿈을 이루지 못했을까? 

간절하지 않았고, 진실로 그것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라는 변명을 하는 내 자신을 발견했다. 과연 100일 쓴다고 될까? 시각화만 한다고 성공할 수 있을까? 
스노우폭스 김승호 회장의 "소원을 하루에 100번씩 써봐라, 그것조차 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간절한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기억이 난다. 과연 내가 간절하다면 소원 100번쓰고 끝났겠는가. 그보다 더 한 것들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내가 살을 10KG 감량한다는 소원이 있다고 해보자. 10kg 감량에 대한 소원을 100일 쓰는 게 빠를까? 10Km를 100일 동안 걷는 게 빠를까?

미치지 않은 이상 두 가지를 놓고 봤을 때 10kg 감량엔 걷는 게 답이라고 할 것이다. (목표를 계속 상기하면서!)
이렇게 10kg을 100일 동안 빼내마네 고민하는 내 자신이 부끄러울 정도로 고긴스 씨의 체중감량 스토리가 나오는데 고긴스 씨의 체중감량 방법을 요약해 보겠다. 요약한다한들 나는 못 따라 한다. 그냥 요약만 해본다. 

136kg에 400m도 제대로 뛰지 못했던 거구에서 3개월 동안 48kg을 감량한 후의 모습
 

고긴스가 3개월 동안 48kg 감량한 방법

4시 30분 바나나 하나 섭취
5시 책을 보면서 실내자전거로 2시간 동안 땀내며 운동
이후 수영장에서 2시간 동안 수영
이후 체육관에서 서킷 트레이닝
각 운동을 100~200회씩 5-6세트 반복
실내자전거 2시간 
극소량의 식사를 하고 다시 2시간 동안 자전거 
 
다시 한번 말하지만 나, 나란 사람은 이렇게는 못한다. 위의 방법으로 20kg 감량한 고긴스는 이후에 달리기를 추가하고 기존 운동시간을 늘리는 등의 방법으로 3개월 100일 남짓한 기간 동안에 나의 목표의 5배를 이루어 냈다. 와우😃

 

그는 울트라 맨이야!

그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지독하다고 정평이 나있는 네이비씰의 훈련을 통과했고, 전쟁 중 전사한 자녀들을 위한 장학금 모금을 위하여 울트라 마라톤, 그 외 극한의 레이스를 70회 이상 출전, 턱걸이 기네스북 등재되는 등의 업적을 이룩한다. 그 과정들이 너무 생생하게 내 머릿속에 펼쳐졌다. 러닝머신 위에서 3분도 뛰기 버거워하던 내가 30분을 쉬지 않고 달렸을 때의 성취감이 떠올랐다. 글을 읽으며 내 머릿속은 그가 이뤄낸 업적을 최소한이라도 공감해 보려고 과거의 내 기억을 헤집어서 꺼내준 것만 같았다.

책임거울

이 책에서 제일 와닿는 부분 : 책임 거울
거울 앞에 서있는 내 모습이 어떤가?

더벅머리에 자신감 없는 굽은 등. 손잡이가 달려있는 뱃살. 더벅머리에 어두운 표정. 대체 어느 누가 널 보고 호감을 갖겠어?


나는 항상 날 변호해 왔다.

  • 모임이 많아.
  • 오늘 저녁약속은 절대 지켜야 해
  • 오늘은 피곤해서 운동 못해
  • 스트레스폭발! 매운 걸 먹어야 해

지금까지 이렇게 해온 것들에 합리화, 자기 위로 등으로 난 잘못한 게 없다며 스스로 토닥거리는 짓을 평생해온 것 같다.

고긴스는 거울 앞에 서서 감히 군인을 꿈꿀 자격도 없는 놈이라고 신랄하게 자기 자신을 디스 했다. 그리고 그는 거울 앞에서 변화하기를 다짐하며 책임거울이라는 자신만의 시스템을 만들었다. 모든 불안, 꿈, 목표를! 여기서 다른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나온다. 바로 손글씨로 직접 써야 한다는 것!  


고긴스 챌린지

책을 곁에 두고 몇 번을 더 읽어야 할 것 같다. 책 머리말에 고긴스는 10가지 자신의 기법을 익히라 독자들에게 명령을 내린다. 365일 24시간. 사고의 틀을 깨고 견고한 토대를 만들고 영웅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롸져!

  1. 고통목록을 만들어라
  2. 나만의 책임 거울 만들기
  3. 불편함을 루틴으로 만들기
  4. 탁월함으로 역전시키기
  5. 목표달성 시각화하기
  6. 과거의 작은 성과를 음미하기
  7. 40%짜리 인생에서 벗어나기
  8. 낭비되는 5시간을 잡아내라
  9. 위대함을 유지하는 법
  10. 실행단계를 집요하게 파고드는 법

책을 읽고도 달라지지 않는다면, 그건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다. 문득 일독일행 유근용 선생님이 생각났다. 뭐든 하나씩 행동해 보자.

고긴스의 인스타그램